베들레헴

베들레헴 : 예수님 성탄 성당의 성탄 동굴과 구유 동굴 [2]

테오필로 2006. 12. 9. 18:44

아기 예수님 성탄 성당 중앙 제대 오른편(그리스 정교회쪽) 또는 왼편 계단(아르메니안 정교회쪽)을 내려가면 제대 바로 아래쪽에 폭 3,5m, 길이 12.30m 정도되는 아기 예수님이 탄생하신 탄생 동굴이 있다. 예수님의 성탄 동굴 바닥에는 “베들레헴의 별”이라고 하는 은색 별이 바닥에 붙어 있다.

 

예수님 탄생 동굴은 그리스 정교회의 소유이지만 바닥의 베들레헴의 별은 가톨릭의 소유이다. 전통적으로 예수님의 정확한 탄생지를 표시하는 이 베들레헴의 별을 1847년 그리스 정교회쪽에서 훔친 사건이 표면상의 요인이 되어 탄생지와 관련된 국제적인 분쟁이 일어났으며, 마침내 크림전쟁(1854-56)으로 확대 되었었다.

베들레헴의 별에는 라틴어로 “Hic de Maria Virgine Jesus Christus Natus est" (여기서 예수 그리스도가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탄생하셨다)라고 새겨져 있다. 별은 14각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인류 구원의 역사를 펼치신 십자가의 길 14개처를 나타내는 동시에, 아브라함으로부터 다윗까지 14대, 다윗으로부터 바빌론 유배시대까지 14대, 그후부터 예수님까지의 14대를 상징한다.


탄생 동굴 바로 뒤쪽에는 아기 예수님을 구유에 눕혔던 가톨릭 소유의 “구유 동굴”이 있다. 이곳에서 매일 아침 5:00와 7:30분에 가톨릭 미사가 봉헌된다.

 

아래 도면은 예수님 성탄 성당의 중앙 제대의 도면임. "7" 왼쪽과 오른쪽의 귀 모양은 지하로 내려가는 계단..."7"번 글자 바로 위의 둥근 원 두개의 위치가 예수님이 태어나신 탄생 동굴의 위치임

- "7" 글자 오른쪽 조금 아래에 아래로 그어진 "일직선"의 위치가 "구유" 위치

- 노란 점선은 지하 동굴의 도면임. 7을 아우르는 직사각형의 위치가 탄생 동굴 위에 지어진 예수님 탄생성당의 중앙 제대.

 

 

중앙 제대의 왼쪽..아르메니안 소유 경당쪽에서 들어가는 출입문...

 

 

맞은편에 보이는것은 아르메니안 정교회의 제대...

 

출입문 위의 별...

 

안쪽에 보이는것은 가톨릭 소유의 "구유 동굴"..."탄생 동굴"은 왼쪽 벽이 끝나는 부분..

 

정면이 "아기 예수님 탄생 동굴", 오른쪽에 보이는 부분은 "구유 동굴"

 

바닥은 아기 예수님이 탄생 하신곳...위쪽은 그리스 정교회의 제대...

 

그리스 정교회 소유의 아기 예수님 탄생 동굴...

 

 

 

14각의 별모양...이 별은 가톨릭 소유임...

 

 

 

 

 

탄생동굴 안의 베들레헴의 별에 친구를 하고...머리를 들어 천장을 바라보면...아마도 이 별까지 보고 오신분들은 없을것 같아요....땅만 보고 사니까...그러니까 다해 대림 첫주 복음에서는 "머리를 들어 하늘을 바라 보라고.."

 

 

가톨릭 소유의 "구유 동굴"...왼쪽은 구유 동굴 제대이고, 오른쪽은 예수님을 눕히셨던 구유자리...

 

중앙이 구유 자리...

 

구유자리...

 

구유 자리 위의 천정에도 별이...

 

 

 

 

구유 동굴의 왼쪽......왼쪽 제대는 동방박사에게 봉헌된 동방박사 제대(마태 2,1-12)

 

 

 

예수님 성탄 동굴의 내부 모습...안쪽 왼쪽 끝부분은 평상시엔 닫혀 있지만...가톨릭 소유의 요셉 성인께 봉헌된 제대와 무죄한 어린이들을 기념하는 제대 그리고 예로니모 성인이 불가타역 성서를 번역하던 곳으로 이어지는 통로입니다.

 

 

 

 

아기 예수님 탄생 동굴에서 오른쪽으로 통하는 출입문...그리스 정교회 소유쪽으로...중앙 제대의 오른쪽

 

 

 

그리스 정교회쪽 출입문과 그 위에 있는 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