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도보순례(Israel traking)

첫 번째 (2007.9.16-20)- 1. 헤르몬 산

테오필로 2008. 11. 26. 15:36

 

헤르몬 산

 키럇 시모나에서 바라본 헤르몬산

 

하늘은 이슬비처럼 의인을 내려다오”(대림 가톨릭성가 94번).

 

하늘은 위로부터 이슬을 내리고, 구름은 비처럼 의인을 내리라. 땅은 열리어 구세주를 싹트게 하라”(대림 성무일도 시편 후렴).

 

헤르몬산의 이슬...9월 17일 아침 이슬

 

대림시기가 되면 자주 듣게 되는 ‘이슬’은 ‘헤르몬 산의 이슬’을 의미하는 것으로 ‘헤르몬 산’은 우리에게 이미 친숙한 성경의 산이다. 산봉우리의 저 기온이 대기 중의 수분을 급격히 냉각시켜 야간에는 비가 온 것처럼 많은 이슬을 맺기 때문에 시편 작가는 하느님의 풍성한 은총을 이야기 하면서 ‘헤르몬 산의 이슬’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시편 133,3 시온의 산들 위에 흘러내리는 헤르몬의 이슬 같아라. 주님께서 그곳에 복을 내리시니 영원한 생명이어라.

 

성경에서 이슬은 하느님의 무한한 은총과 풍요로움을 상징한다.

창세 27,28 하느님께서는 너에게 하늘의 이슬을 내려 주시리라. 땅을 기름지게 하시며 곡식과 술을 풍성하게 해 주시리라.

 

이사 45,8 하늘아, 위에서 이슬을 내려라. 구름아, 의로움을 뿌려라. 땅은 열려 구원이 피어나게, 의로움도 함께 싹트게 하여라. 나 주님이 이것을 창조하였다.

 

헤르몬산(Mount Hermon)은 다마스커스 서쪽, 레바논과 시리아와 이스라엘의 국경지대에 솟아 있는 산으로 해발 2,814m의 높은 산이다. 지중해 동해안 지방에서 가장 높은 지점으로 손꼽히며, 안티레바논 산맥의 남쪽 끝부분으로 산기슭에서는 요르단 강의 두 주요 수원이 시작된다.

 

역사적으로 시르욘과 스니르(신명 3,9)로 알려져 히타이트·팔레스티나·로마 시대에 신성한 경계표지물의 역할을 한 이 산은 모세와 여호수아가 이끄는 이스라엘 민족이 정복했던 지역의 북서쪽 경계를 이루었다. 산비탈에는 200년경의 그리스어 비문이 있는 신전들이 남아 있다.

신명 3,9 헤르몬을 시돈인들은 시르욘이라 하고, 아모리족은 스니르라고 하였다.

 

신명 3,8 이렇게 우리는 요르단 건너편에 있던 아모리족의 두 임금으로부터 아르논 강에서 헤르몬 산에 이르는 땅을 빼앗았다.

 

1역대 5,23 므나쎄 반쪽 지파의 자손들은 바산에서 바알 헤르몬과 스니르와 헤르몬 산에 이르는 땅에 살았다. 그들은 수가 많았다.

 

판관 3,3 그들은 필리스티아인들의 다섯 제후, 온 가나안족, 시돈족, 바알 헤르몬 산에서 하맛 어귀에 이르는 레바논 산에 사는 히위족이다.

 

여호 12,5 그는 헤르몬 산, 살카, 그수르족과 마아카족의 경계까지 이르는 온 바산, 헤스본 임금 시혼의 경계까지 이르는 길앗의 절반을 다스렸다.

 

 

시편 42,7에 헤르몬 산은 복수형으로 표현되어 있는 것처럼 헤르몬 산은 크게 세 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북단의 봉우리가 아마나 산(Mount Amana), 남단의 봉우리가 헤르몬 산, 중앙의 서쪽에 있는 두 봉우리보다 30m 낮은 예벨 셉다니(Jebel Zebdani)가 스니르 산이라고 한다. 성경에 인용된 것은 남쪽 봉우리인 헤르몬 산인데, 그것은 동북에서 서남으로 약 30km뻗고, 산정에 가까운 부분은 석회암의 민둥산이며, 동쪽의 사면은 험하나 서쪽으로 향한 사면은 완만하며, 높은 대지를 형성하고, 수목이 무성하고, 포도도 널리 재배되었다.

1967년 6월 전쟁에서 이스라엘은 아랍권으로부터 헤브론산 남쪽과 서쪽 비탈 중 약 100㎢의 지역을 골란고원과 함께 이스라엘 영토로 흡수하여 겨울철 스키장으로 개발하였다.

 

헤르몬산과 가장 가까운 Neve Ativ 근처에서 야영을 한 후 아침 7시 20분부터 산행을 시작하여 정상 스키장이 있는 곳 까지 오른 다음 다시 마을로 돌아오니까 오후 6시 40분이었다. 헤르몬산 정상은 군사 기지이기 때문에 가장 높이 올라갈 수 있는 곳은 스키 슬로프 시설이 되어 있는 1968m 지점이다. 

 

 

헤르몬과 관련된 성경 구절들 

시편 42,7 나의 하느님을. 제 영혼이 안에서 녹아 내리며 요르단 땅과 헤르몬과 미츠아르 산에서 당신을 생각합니다.

 

시편 89,13 북녘과 남녘을 당신께서 만드시니 타보르와 헤르몬이 당신 이름에 환호합니다.

 

아가 4,8 (남자) 나와 함께 레바논에서, 나의 신부여, 나와 함께 레바논에서 떠납시다. 아마나 산 꼭대기에서, 스니르 산과 헤르몬 산 꼭대기에서, 사자 굴에서, 표범 산에서 내려갑시다.

 

아가 5,2 (여자) 나는 잠들었지만 내 마음은 깨어 있었지요. 들어 보셔요, 내 연인이 문을 두드려요. “내게 문을 열어 주오, 나의 누이 나의 애인, 나의 비둘기, 나의 티 없는 이여! 내 머리는 이슬로, 내 머리채는 밤이슬로 흠뻑 젖었다오.”

 

집회 24,13 나는 레바논의 향백나무처럼, 헤르몬 산에 서 있는 삼나무처럼 자랐다.

 

 

예루살렘 버스종합 터미널에서 키럇시모나 향 10시 40분 버스. 오후 2시 15분에 키럇 시모나에 도착.

헤르몬 산으로 가기 위해 유대인 마을 종점인 Neve Ativ로 향하는 4시 45분 버스 탐.

 

 

키럇 시모나 버스 터미널

 

 Neve Ativ 마을...

 

Neve Ativ에서의 일몰후 저녁 풍경

 

Neve Ativ 에서 헤르몬산을 바라본 저녁 풍경, 산 중턱 3개의 봉우리가 연결되어 보이는곳이 헤르몬산

 

Neve Ativ 마을 풍경과 뒷산인 헤르몬산의 줄기

  

 

헤르몬산을 향해 오르면서 바라본 Neve Ativ 마을...마을 오른쪽으로 희미하게 보이는 봉우리가 님로드 요새

 

님로드 요새. 티베리아에서 티로와 다마스커스로 연결되는 도로의 요충지에 세워진 요새

 

Neve Ativ에서 헤르몬 산을 향한 도로

 

Neve Ativ에서 헤르몬산을 향하여 조금 위쪽에 있는 아랍마을 

 

 

아랍마을 바로 위쪽에 있는 헤르몬산 입구쪽 검문소. 이곳에서부터 군사 작전지역

 

헤르몬산을 향하면서...가장 위쪽에 있는 헤르몬산의 아랍마을...

 

헤르몬산을 향하여

 

 

 

헤르몬산 위에 핀 금엉겅퀴...지중해 연안의 버려진 땅이나 자갈밭에서 자라나는 국화과의 2년생 식물

 

 

헤르몬산의 능선과 계곡의 소목장

 

헤르몬산의 풍경

 

헤르몬산 등산로 안내 표시

 

 

 

 

 

계곡을 오르면 중앙 높은곳이 헤르몬산 정상

 

 

 

 

골란고원과 갈릴래아 지방 등 지중해 연안에서 자라나는 엉겅퀴

 

  

작은 잡목 속에서 우뚝 솟은 상수리나무

 

 

 

 

 

 

헤르몬산 주 능선...골란고원쪽으로 향한

 

 

헤르몬산으로 향하는 도로

 

돌산인 능선을 넘어서...

 

 

 

9월 헤르몬산의 단풍나무

 

 

 

 

 

파란 하늘과 헤르몬산의능선

 

 

 

 

 

 

헤르몬산의 작은 꽃들...

 

 

 

헤르몬산 정상...스키장 정상... 중앙에 보이는 건물은 스키장 슬로프 건물

 

 스키장 아래쪽...스키장 편의시설들

 

 

헤르몬산 스키 슬로프로 오르는 리프드

 

 

스키장 슬로프...

 

 

 

헤르몬산 정상에 있는 스키장 슬로프와 편의시설...이곳 건물까지 오를 수 있고, 오른쪽으로는 군 부대가 있음

 

 

 

 

헤르몬산 스키장 조감도...

 

 

헤르몬산 정상에 있는 기념비

 

헤르몬산의 일몰과 밤하늘

 

 

 

 하늘은 위로부터 이슬을 내리고, 구름은 비처럼 의인을 내리라.

땅은 열리어 구세주를 싹트게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