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성막(Tabernacle)- 광야 생활 중 하느님 현존의 성소인 성막

테오필로 2009. 1. 7. 17:01

 

이집트 노예살이에서 해방되어 40년동안 광야에서 생활했던 삶을 성경을 통해 보면 끊임없는 불평(민수 11,1-6; 12,1; 20,2-5; 21,5)과 반역에도(민수 16,1-35) 불구하고 주님은 당신 백성을 버리시지 않으시고(민수 14,24) 광야의 모든 여정에서 그들을 인도하시며 필요를 채워 주셨습니다(민수 11,31-35; 20,7-8). 야훼 하느님은 당신 백성 이스라엘과 함께 머무시는 가운데 놀라운 복을 베풀어 주셨습니다.

 

임마누엘이신 하느님...그것을 가장 잘 드러내 주는것이 바로 성소의 건설이며, 이 성소안의 지성소인 성막을 중심으로 이스라엘 열두 지파는 모이게 됩니다.

 

성막(Tabernacle)은 히브리어로 ‘거주지’라는 뜻이며, 유다인들이 이집트의 종살이에서 해방 된 후 약속의 땅을 찾아 광야 생활을 하던 시기에 야훼 하느님께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하느님의 명에 의해 모세가 세운 이동식 성소입니다. 성막은 휘장 안의 지성소와 성소로 이루어져 있고, 지성소 안에는 커룹으로 만들어진 계약의 궤 안에 증언판을 모셨습니다. 성소의 성막에는 제사상과 7개 가지가 달린 등잔대(menora)와 분향제단이 놓여져 있었고, 성막 뜰에는 물두멍과 번제 제단이 놓여졌습니다. 성막 주위로는 이스라엘 각 지파들의 야영 위치와 행진 순서가 지정되었습니다(민수 2,1-34 참조). 기원전 950년 경 예루살렘에 솔로몬이 대성전을 지으면서 성막은 이제 대성전이 그 역할을 대신하게 됩니다. 우리와 함께 하시는 임마누엘이신 하느님은 광야 생활이 끝난 후 솔로몬이 지은 제1차 성전으로 상징 되었으며, 이 계약의 궤가 모셔진 예루살렘 대성전은 유다인들의 신앙의 구심점이 되었습니다.

 

구약의 예언을 실현한 예수 그리스도는 당신 스스로 빵과 포도주의 형상으로 베들레헴(빵의 집)에서 태어나시고, 마지막에는 제자들의 발을 씻으신 후 빵과 포도주를 나누어 주시고는 십자가의 길을 걸으셨습니다. 그 예수님은 이제 사제가 드리는 봉헌의 제사인 미사성제에 집전자로 오시며 감실(Tabernacle)에서 우리와 함께 하시길 원하십니다. 이 감실의 원형이었던 성막의 모델을 함께 보시겠습니다.

 

성막 모형이 있는 팀나(Timna)는 이스라엘 네겝 사막 남부 엘랏에서 북쪽으로 25km 떨어진 90번 도로에서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그 다음 소개되는 사진들을 대조해 보면 탈출기 25-31장 그리고 25-40장에서 이야기하는 성소의 구조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1.계약궤(휘장 안 지성소)  2.제사상  3.등잔대(메노라)  4.분향제단  5. 물두멍  6.번제제단  7.성막  8.휘장(아마실로 커룹을 정교하게 수놓아 성소와 지성소를 분리하는 커튼)  9.휘장(성소출입구)

 

7번 성막에서 ㄱ.아마실 성막덮개(자주+자홍+다홍실+커룹수)  ㄴ.염소털 천막덮개  ㄷ.숫양 가죽 천막 덮개  ㄹ.돌고래 가죽 덧씌움 덮개     가.지성소  나.성소  다.성막 뜰

 

성막 뜰에 칠 휘장은 돌아가신 예수님을 염했던 가늘게 짠 아마포(요한 19,40)이고, 휘장을 칠 기둥은 청동.

 

 

 

성막 뜰에 칠 휘장은 가늘게 짠 아마포, 휘장을 칠 기둥은 청동. 뜰 정문에 칠 막은 자주와 자홍과 다홍실, 가늘게 꼰 아마실로 무늬를 놓음

 

 

 

 

번제제단

네개의 뿔이 달린 번제제단

 

널판지 위로 올라가 번제물을 올려놓고 태웠으며...제단의 크기는 길이 5암마, 너비 5암마, 높이 3암마로 네모 모양으로 만들었고, 재료는 아카시아 나무. 재 받이와 삽과 쟁반, 고기 갈고리와 부삽 등 제단에 딸린 기물은 청동으로 만듬.(탈출 27장 참조)

그런 다음 성막 곧 만남의 천막 어귀에 번제 제단을 놓고, 그 위에서 번제물과 곡식 제물을 바쳤다. 이는 주님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였다. (탈출 40,29) 

 

 

 

 므기또(Megiddo)에서 발굴한 뿔이 네개 달린 가나안 시대의 제단

 

만남의 천막 어귀에 있는 번제 제단에서 번제물과 곡식 제물을 바치고 있는 모습

 

번제 제물을 바치고 있는 모습 

 

 

 

성막은 열폭으로 한폭 길이는 28암마(1암마는 44.8cm, 1폭은 30x4암마), 한폭 넓이는 4암마. 재료는 가늘게 꼰 아마실과 자주와 자홍과 다홍 실로 짠 천. 성막의 천막은 위천막은 염소털, 천막 덮개는 붉게 물들인 숫양가죽, 천막 덮개에 덧씌운 덮개는 돌고래 가죽으로 만들었다.(탈출 26장 참조)

 

 

 

 

물두멍

청동으로 만들었고, 만남의 천막과 제단 사이에 놓고 물을 담았다.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만남의 천막으로 들어갈 때 이 물로 손과 발을 씻어야 죽지 않는다.(탈출 30,17-21 참조)

만남의 천막과 제단 사이에 물두멍을 놓고, 거기에 씻을 물을 담았다. 모세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그 물로 손과 발을 씻었는데, 만남의 천막에 들어갈 때와 제단에 가까이 나아갈 때마다 씻었다. 이는 주님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였다. (탈출 40,30-32)

 

 

성막 내부

 

등잔대

원대를 중심으로 양쪽에 가지 3개씩 총 7개의 가지. 꽃받침과 꽃잎을 갖춘 편도꽃 모양의 잔 18개(가지 하나에 3개씩) 총 22개. (탈출 25,31-40 참조)

만남의 천막 안, 상 맞은쪽, 곧 성막의 남쪽 면에 등잔대를 놓고, 주님 앞에 등잔들을 올려놓았다. 이는 주님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였다. (탈출 40,24-25)

 

 

황금 등잔대(menorah)

 

제사상

길이는 두 암마, 너비는 한 암마 반으로 순금을 입힌 아카시아 나무로 만든다. 금테를 두르고 금테를 두른 손바닥 너비만한 턱이 있다. 상 네 다리에는 금 고리 네 개가 있어 금을 입힌 아카시아 나무 채를 걸어 들 수 있게 한다. 상에 딸린 순금 대접과 접시, 제주를 따르는 단지와 잔이 있다. 제사 빵이 늘 그 상 위에, 곧 하느님 앞에 놓여 있어야 한다.(탈출 25,23-30 참조)

 

그는 만남의 천막 안, 성막의 북쪽 면, 휘장 바깥에 상을 놓았다. 상 위에는 주님께 바치는 빵을 가지런히 차려 놓았다. 이는 주님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였다. (탈출 40,22-23) 

 

 

 

분향제단

아카시아 나무로 길이는 한 암마, 너비도 한 암마로 네모나게 하고 높이는 두 암마. 제단과 그 뿔들이 한 덩어리가 되게 하며, 제단의 윗면과 네 옆면과 뿔들을 순금으로 입히고 돌아가며 테를 둘렀다. 금 고리 두 개를 만들어 금테 밑 양쪽 옆에 붙여 채를 끼워 제단을 들 수 있게 하였고, 채는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고 금으로 입혔다. 분향 제단은 증언궤 앞에 놓고, 아론은 이 제단 위에 향기로운 향을 피우는데 아침마다 등을 손질할 때 피워야 하고 해거름에 등을 켤 때에도 피워야 한다.(탈출 30,1-10 참조)

금으로 된 제단을 만남의 천막 안, 휘장 앞에 놓고, 그 위에 향기로운 향을 피웠다. 이는 주님께서 명령하신 대로였다. (탈출 40,26-27)

 

 

 

 

 

 

사제들의 옷

가슴받이, 에폿, 겉옷, 수 놓은 저고리, 쓰개, 허리띠를 금과 자색과 다홍실, 아마실로 만듦(탈출 28,1-5 참조).

 

에폿(탈출 28,6-14)

금과 자주와 자홍과 다홍실로, 가늘게 꼰 아마실로 정교하게 만든다. 띠는 금과 자주와 자홍과 다홍실, 가늘게 꼰 아마실로 만든다. 양쪽 멜빵은 마노 보석 두 개를 금테두리에 박는데,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이 태어난 순서에 따라 한 보석에 여섯 이름, 다른 보석에 여섯 이름이 새겨져 있다. 테는 금으로 만들고 순금 사슬 두 개를 줄을 꼬듯이 만들어, 그 꼰 사슬들을 테에 달았다.

 

가슴받이(탈출 28,15-30)

판결 가슴받이로 금과 자주와 자홍과 다홍실, 가늘게 꼰 아마실로 만들었고 두 겹으로 네모 모양. 길이와 너비 각 한뼘씩. 열두 지파게 되게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의 이름을 새긴 보석을 네 줄로 금테 안에 박는데 첫째 줄은 홍옥수, 황옥, 취옥 둘째 줄은 홍옥, 청옥, 백수정 셋째 줄은 풍신자석, 흑요석, 자수정 그리고 넷째 줄은 녹주석, 마노, 벽옥으로 만들었다. 금고리 두개 씩 6개로 가슴받이 양쪽 끝에 달았다. 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판결 가슴받이에 새긴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가슴에 달아 주님 앞에서 늘 기념이 되게 만들었다. 판결 가슴받이 안에는 우림과 툼밈을 넣어 아론이 주님 앞으로 들어갈 때 그것을 가슴에 달게 하였다.

 

겉옷(탈출 28,31-35)

겉옷은 순 자주색 실로 둘레에 자주와 자홍과 다홍실로 만든 석류와 금방울을 사이사이에 달았다. 석류에는 금방울을, 금방울에는 석류 하나씩을 달았다.

 

성직패(탈출 28,36-38)

성직패는 순금으로 '주님께 성별된 이'라고 새기고, 자주색 실로 된 끈에 매어 쓰개에 다는데, 쓰개 앞쪽으로 오게 하며, 아론의 이마에 단다.

 

사제복(탈출 28,39-43)

저고리, 쓰개는 아마포로, 허리띠에는 무늬를 놓으며, 아론의 아들들이 입을 옷으로 저고리와 띠와 두건은 아마포로, 속바지는 순금으로 허리에서 넓적다리까지 닿게 하였다.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만남의 천막으로 들어갈 때나, 성소에서 예식을 거행하러 제단으로 나아갈 때 이옷을 입어야 하며, 이는 아론과 그의 후대 자손들이 지켜야 할 영원한 규칙이다.

 

 

일반 사제 복장과 대사제 복장

일반 사제들도 아마포로 만든 옷과 모자를 썼다.

 

대사제 복장

 

대사제의 모습(19세기 네델란드, 목재)

 

가슴받이에 사용한 보석들

거기에 보석을 넉 줄로 박아라. 첫째 줄에는 홍옥수와 황옥과 취옥, 둘째 줄에는 홍옥과 청옥과 백수정, 셋째 줄에는 풍신자석과 흑요석과 자수정, 넷째 줄에는 녹주석과 마노와 벽옥을 박는데, 이것들을 금테 안에 박아 넣어라.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에 따라, 곧 그들의 이름 수대로 열둘이 되어야 한다. 인장 반지를 새기듯 각자의 이름을 새겨 열두 지파가 되게 하여라. (탈출 28,17-21. 39,10-14 참조)  

 

대사제의 가슴받이 보석에 새겨진 이스라엘 열두 아들들의 이름  

 

 

대사제가 제단의 뿔에 짐승의 피를 바르는 모습

첫 사제들의 임직식(레위 8,15; 탈출 29,12 참조), 아론의 첫 제물(레위 9,9), 속죄 제물(레위 4,25; 4,30.34; 16,19 참조)을 바치면서 제단의 뿔에 짐승의 피를 발랐다.

사제는 이 속죄 제물의 피를 손가락에 조금 묻혀 번제 제단의 뿔들에 바르고, 나머지 피는 번제 제단 밑바닥에 쏟는다.(레위 4,25) 

 

  

휘장

재료는 자주와 자홍과 다홍실, 가늘게 꼰 아마실. 커룹들을 정교하게 수놓았고, 거는 곳은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어 금을 입힌 네 기둥에 금 고리를 만들어 걸었다. 휘장을 걸 기둥은 은 밑받침 네 개 위에 세웠다. 휘장 뒤는 증언 궤를 모시고, 휘장이 성소와 지성소를 갈라 놓았다. 휘장 앞은 상을 놓고 그 상 맞은 편인 성막의 남쪽에는 등잔대를 놓는데, 상은 북쪽에 놓는다.(탈출 26,31-37참조)

 

 

 

헤로대 대왕이 지은 예루살렘 대성전의 지성소를 가리고 있던 성전 휘장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숨을 거두시자 두 갈래로 찢어진다. 그리고 지진이 일어나 죽었던 많은 옛 성인들이 다시 살아난다. 구약의 하느님 현존의 상징이었던 성전의 휘장은 이제 예수님의 죽음이 헛되지 않았고 신약의 시대가 시작되는것을 증명해 주는 상징이 된다.

 

 

예수님께서는 다시 큰 소리로 외치시고 나서 숨을 거두셨다. 그러자 성전 휘장이 위에서 아래까지 두 갈래로 찢어졌다. 땅이 흔들리고 바위들이 갈라졌다. 무덤이 열리고 잠자던 많은 성도들의 몸이 되살아났다. (마태 27,50-52)

 

 

 

계약 궤(탈출 25-27장)

길이는 두 암마 반, 너비는 한 암마 반, 높이는 한 암마 반으로 순금을 입힌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었다. 금테를 둘렀고 궤 양 옆은 각각 금 고리 두 개씩 달려 있어 금을 입힌 아카시아 채로 걸어 들 수 있게 했다.

계약 궤 덮개인 속죄판은 길이 두 암마 반, 너비는 한 암마 반으로 순금으로 만들었다. 커룹 둘은 속죄판 양쪽 끝에 있다. 날개로 속죄판을 덮었고, 서로 얼굴을 마주보고 있다. 속죄판 쪽으로 얼굴을 향했다.

그런 다음 증언판을 가져다 궤 안에 놓았다. 그 궤에 채를 끼우고 궤 위에 속죄판을 덮었다. 또 궤를 성막 안에 들여놓고 칸막이 휘장을 쳐서 증언 궤를 가렸다. 이는 주님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였다. (탈출 40,20-21)

 

 

 

 

 

 

계약의 궤 안에는 증언 판(십계명)과 싹이난 아론의 지팡이(민수 17,16-26; 히브 9,4 참조), 그리고 만나(씨앗처럼 생긴)

 

 

 

지성소 위의 성막 천막 덮개.. 

 

 지성소쪽에서 성소 출입구를 바라보고...

 

헤로데 대왕이 지은 제2차 성전의 모형

 

 

그때에 구름이 만남의 천막을 덮고

주님의 영광이 성막에 가득 찼다.

구름이 그 천막 위에 자리 잡고 주님의 영광이 성막에

가득 차 있었기 때문이다.

탈출 (40,34-35)

 

 

광야 생활중 야훼 하느님께서 함께 하시는 표징으로서 만들어진 '성막'이 다윗과 솔로몬, 신약의 헤로대를 거쳐 비잔틴-십자군-이슬람 그리고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변천 과정을 보시려면 아래를 클릭 하시면 됩니다.

http://blog.daum.net/terrasanta/17464779